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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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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1 - 1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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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관찰추천 과정에서 초등 담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학급에서 학생들을 추천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현장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경력과 성별, 영재교육경험에 차이가 있는 8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영재관찰추천 과정에서 담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크게 영재판별의 어려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 교사의 소신대로 추천하기 어려움의 3가지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영재판별의 어려움으로는 담임교사마다 영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고, 영재성에 대한 이해 부족을 들 수 있었다. 학부모 관계에 대한 어려움으로 교사들은 학부모의 높은 기대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교사는 학부모 추천을 불신하거나 또는 학부모 추천결과를 그대로 수용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소신대로 추천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는데 이로 인해 담임교사는 객관적인 자료에 더 의존하고 모범적인 학생을 영재로 추천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소외된 영재가 배제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또한 면담을 통해 영재관찰 추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교사들은 영재성에 대한 이해와 확신,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한 분위기 형성, 동료추천 활용, 영재행동체크리트의 구체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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