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3 - 1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성계발 교과목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인지적 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적인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성시 소재 H대학에 재학 중인 152명(실험집단 67명, 통제집단 85명)이다. 연구설계는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 설계로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M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성계발 교과목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인지적 학습역량(고등사고, 초인지), 창의적 문제해결(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이 향상되었고, 통제집단은 인지적학습역량이 사전, 사후 변화가 없거나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성향 하위요인은 모두 향상되었고, 창의적 성향 중에서도 특히 인내가 가장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팀별 효과를 살펴본 결과, 문제해결력 효과와 창의적 성향 효과에서 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언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