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3 - 2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한국의 창의적 학교 환경에 관한 암묵적 지식에 관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라는 한정된 현장(칙센트미하이의 체계모델에서의 field)에서 전문가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한국의 창의적 학교 환경의 개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면접대상자는 여러 가지 속성을 고려하여 서울·수도권과 경상남도 초등학교 교사 9명을 선정하였고, 반구조화된 심층면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근거이론(Grounded Theory Approach) 분석 방법 중 개방 코딩과 축코딩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사회적 요청에의 자각】, 【가정과의 연계】, 【창의적인 특별활동 조직】, 【창의적인 학교·교실 환경】, 【창의성을 이끌어 내는 학교·교실 분위기】, 【창의적인 수업】, 【교사의 창의적 자질】, 【교사 지원 시스템】, 【창의적인 학교의 원칙적 요건】,【창의성 교육이 곤란한 조직상의 이유】,【창의성 교육이 곤란한 교육상의 이유】등 다양한 개념과 범주들이 추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