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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5 - 1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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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의 사고력 신장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고 기능의 범위와 계열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사고 기능을 초등학교의 어느 학년 수준에서 가르치기 시작하는 것이 적합한지 초등학교 학년별 사고 기능 목록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학년별 사고 기능 목록의 구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졌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학자, 교육관련 기관,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사고 기능을 조사하여 사고 기능을 선별하기 위한 기초 목록을 작성하였다. 둘째,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사고 기능을 선별하였으며, 선별된 사고 기능의 학년별 적합성을 판단하여 저, 중, 고학년별 사고 기능 목록을 작성하였다. 셋째,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학년별 사고 기능의 적합성을 재검증하고, 적합성이 낮은 사고 기능은 적절한 학년으로 재조정하여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학년별 사고 기능 목록을 구축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사고 기능으로는 총 36개가 선정되었으며, 초등학교 학년별 사고 기능으로는 저학년 8개, 중학년 19개, 고학년 9개가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시기별 사고 기능 목록을 구축함으로써 초등학교 사고력 신장 통합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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