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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1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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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연구는 오르프 교수법 소개와 초등 1, 2 학년 ‘즐거운 생활’에서의 오르프 이론 연계 여부 조사 분석 및 이에 따른 제언의 제시에 목적을 두었다. 2. 초등 저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중, 오르프 교수법과 관련되는 내용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포착된다. 첫째, 오르프의 움직임에 관한 교육은 ‘인간이 기본적으로 이미 신체표현(동작), 언어, 무용, 또는 음악을 통합한다’는 원리 안에서 전개된다. ‘즐거운 생활’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는 노래하기, 신체표현(동작), 놀이에 대하여 많은 내용을 제공한다. 그러나 언어(말하기)의 내용이 빈약하고 ‘노래 부르기’에 있어서 ‘가사 바꾸기’는 소개하지만, 가사-가사리듬, 동작과의 연계 등 좀 더 다양하고 흥미 있게 제시하지 않고 있다. 둘째, '즐거운 생활'은 아동들에게 놀이를 통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그 ‘놀이’를 다른 아동들과 함께 하도록 하므로, 협동의 모습이 어떠한지 느끼도록 이끈다. 3. 연구결과, 오르프 매체(Orff media) 이론의 내용이 ‘즐거운 생활’에 모두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오르프 교수법 내용의 '즐거운 생활'에서의 반영여부는 본론 2의 ➀ - ➃ 등에서 오르프 매체와 연계된 면이 있음을 설명했다. ‘즐거운 생활’ 학습 내용 중에서, 다문화 관련 내용의 연계 정도는 빈약하다. 앞으로 ‘즐거운 생활’ 교과서 등의 수정 시 이에 대한 연계성을 좀 더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것은 결론 및 제언에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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