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여러 학자들의 교육과정 분석 기준을 고찰하여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관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Payne, Posner, Tyler & Klien, Stevens & Morrissett의 교육과정 분석 기준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ayne은 교육과정 결정과 제안, 결정을 위한 타당한 이유, 결정과 제안의 제시 형태, 명확성과 일관성이라는 분석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Posner는 교육과정 기원과 체계, 교육과정 고유영역,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비평이라는 분석 기준을 제시하여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는 관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Tyler & Klien은 명확화, 근거, 타당성, 효율성, 조건, 현실성, 보급력을 제시하고, Stevens & Morrissett은 일반적 특성, 근거와 목표, 전제조건, 내용, 교수이론과 교수전략, 종합적 판단을 제시하여 교육과정 패키지를 분석하는 관점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이들의 교육과정 분석 관점은 교사들이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분석할 때, 두 가지 이상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관점이 될 것이다. 또한 교과서를 선정할 때, 교육과정 개발 후 검토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