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 - 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과서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을 상정하고, 이 때 교사가 교육과정을 직접 편성하여 수업을 하는데 필요한 단원 설계 사례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례 연구로, 연구에 참여한 K교사가 설계한 단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K교사가 설계한 단원, 단원 설계 과정에의 참여, 이 과정에서 K교사가 작성한 연구 일기와 메모, 인터뷰 내용을 연구 자료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교사는 Drake의 KDB 모형을 지침으로 교과서가 없을 때 수업의 원자료가 되는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몇 개의 교과를 통합한 ‘지도’라는 단원을 설계하였다. 둘째, K교사는 단원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1) 해당 학년 전체 교과를 종합적으로 꿰뚫을 수 있는 교육과정 조망도가 필요하다는 것 2) 이를 위해서는 모든 교과 교육과정문서가 영역, 성취기준, 요소 중 어느 하나의 동일한 차원에서 가르칠 것을 제시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 3) 단원 설계 과정에서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압축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 등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함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