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과 20% 증감 운영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중심으로 교원들의 인식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가 단위학교에서 안착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장 교원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과 관련하여 설문 조사를 전국 단위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 운영은 교사경력에 영향을 받았으며 학년별 운영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시수 20% 증감 운영과 관련하여 바른 생활 시수는 감소, 즐거운 생활은 증가하여 운영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증가된 수업 시수는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할애되었다. 이러한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구조적 변화를 원활히 지원하고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 전반에 걸친 조화로운 변화와 관련 지침,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등에 대한 풍부한 안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