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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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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7 - 1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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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정 도서(교과서)를 편찬하는 5개의 과정본 교과서(초고본, 원고본, 실험본, 수정본, 결재본)를 대상으로 교과서 수정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5개의 과정본에 대한 수정은 총 2,111건이 이루어졌다. 첫째, 초고본의 수정은 171건으로 전체 대비 8.1%로, 주로 텍스트를 중심으로 차시의 교수ㆍ학습 초점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고본의 수정은 333건(15.8%)이었고, 텍스트를 수정하여 차시의 교수ㆍ학습 초점을 향상하거나, 삽화를 수정하여 교과서 표현이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보편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하였다. 셋째, 실험본의 수정은 1,177건(전체 55.7% 해당)으로 가장 많았고, 주로 삽화를 수정하여 보편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수정한 특징이 있었다. 넷째, 마지막으로 수정본의 수정은 430건(전체 대비 20.4%)으로 실험본 다음으로 많은 수정이 이루어졌는데, 텍스트와 삽화를 수정해서 차시의 교수ㆍ학습 초점을 향상하거나 보편성을 확보하는 방향에서 수정되었다. 마지막 수정은 교수ㆍ학습 상황의 관점에서 초고본, 원고본, 실험본에 비해서 보다 세밀하게 차시의 양 조절, 오류 정정 등을 점검하는가 하면, 현재 사회문적화적 쟁점인 양성평등 등의 관점도 고려하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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