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 - 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현행 「바른생활」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2007년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바른생활」 교과서의 개발원칙, 특징과 내용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007년개정교육과정’에서 바른생활 교과는 현행의 간학문적 접근과 심리사회적 접근과의 ‘절충형’을 취하고 있다. 즉, 이는 「바른생활」 교과가 통합 교과이기 때문에 학생 생활중심의 심리사회적 접근을 기본으로 해야 하지만, 「바른생활」 교과의 성격과 내용이 「도덕」 교과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모교과로서 매우 비중 있게 고려해야 함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바른생활 교과용도서 개발 시 주요 특징으로는 세 통합교과 간의 통합과 연계, 공통단원의 설정, 모든 차시에 인지, 정의, 행동적 요소의 포함, 교수-학습 과정 개요(학습문제 인지하기→바른 행동 알아보기→바른 행동 실천해보기→실천동기 부여) 제시, 제재를 단원으로 수정, 단원 교수에 도움이 될 인터넷 사이트(Internet Sites) 소개, 단원의 학습경험 목록 제시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