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인재의 특징, 창의적 인재 교육을 위해 현재 적절히 실천하고 있는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델파이 조사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인재의 특징은 높은 도전정신/모험심, 집념/끈기, 미래지향적, 민감성, 자기주도성, 독창력, 문제해결력, 다양성/개방성, 융통성, 창출력, 호기심, 몰입, 흥미를 보이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창의적 인재 교육에 부합하는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요인들은 특별 교육과정, 동아리 활동, 교과 교육내용과 창의성 교육 연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탐색 여행 및 자율 교육과정 마련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제점 혹은 저해 요인으로는 입시 제도의 문제,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과 내용 과다, 학생 중심의 편성운영 부족, 체험활동 또는 방과 후 활동 부족/국가 교육과정의 획일적 기준 보급, 주요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등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끝으로, 개선방안으로는 자율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과 교육 내용과 창의성 교육연계,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유기적 결합, 융합교육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 진로교육 내실화 등이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