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5 - 1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체육 교과서 인식 및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체육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실제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1년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3-6학년 담임교사 250명을 단순무선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된 24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부적격한 8부를 제외한 최종 232부를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는 체육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열린 교과서관 즉, 구성주의적 교과서관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현장에서 대부분의 교사는 체육 교과서를 교과서 외의 다양한 자료들과 함께 활용하거나 필요와 목적에 따라 내용을 재구성하여 사용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 현장 경험이 많은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편찬을 하여 동영상, 사진 등을 담을 수 있는 형태(CD, 전자북)로 교과서를 제작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여 체육 교과서가 체육과 관련된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활용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물론 한편으로는 일반 학생들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체육 지식만을 담아 작고 휴대하기 편하게 제작하여 단위 학교별 교사에 의해 채택되는 닫힌 교과서관 즉, 객관주의적 교과서관을 보이기도 하였지만 이는 객관주의적 교과서관이라기 보다는 현재의 체육 교과서와 초등학교 현실상황의 차이에 의한 인식이라 사료된다. 둘째,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는 체육 교과서를 수업 외적으로는 수업 준비나 지도안 작성 시, 수업 내적으로는 인터넷이나 교사용 지도서와 함께 활용하여 수업의 도입 단계, 건강 활동 영역에서 체육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활용하였으나 그 활용 정도는 비교적 낮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