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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 - 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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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소비문화와 트렌드에 밀접한 리테일샵은 디지털화가가속화 되고 있는 시대흐름을 반영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신속한 정보확산과 교류가 이루어지고 문화를 형성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고객과 최접점으로 만남이 이루어지는 리테일공간에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이라는 형태로 설치되어 리테일샵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스페이스마케팅 전략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방법) 이에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 에서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을 시행하고 있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선행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의구성과 특성을 도출하고 둘째, 홍성용이 제시한 스페이스마케팅전략을 바탕으로 공간 전략 요소를 재정립한다. 셋째, 정리한 스페이스마케팅전략에해당하는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의 공간적 표현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밝히고 사례분석 틀을 만들어 국내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이 활용된리테일샵의 스페이스마케팅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결과)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은 소비행위에 스토리와 당위성을 부여하는 소비문화를 주도하며,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 소비자를 리테일샵으로 유인하는 스페이스마케팅 활성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스페이스마케팅 역할을 하는 디지털인스톨레이션이 국내 리테일샵에 도입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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