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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은학회 포은학연구 포은학연구 제7권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7 - 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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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은 정몽주는 고려말을 대표하는 정치가이자 시인이다. 역대 시화집에서 정몽주 시문학에 대한 문학적 평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조선전기 徐居正의 『東人詩話』이다. 그 후 曺伸의 『謏聞瑣錄』, 許筠의 『惺叟詩話』, 洪萬宗의 『小華詩評』, 그리고 河謙鎭의 『東詩話』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화집에서 포은 또는 포은문학에 대한 비평을 진행하고 있다. 시화집뿐만 아니라 포은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인물이나 후대에 포은을 추숭했던 인물들의 문집에서도 포은에 대한 언급을 찾을 수 있다. 그의 시는 서거정의 『동인시화』에서 “호매하고 준장하며 거리낌 없고 기상이 걸출하다”라는 평을 받은 뒤 조선조의 많은 시화집에서 뛰어난 시로 거론되어 왔다. 특히 남용익이 『호곡시화』에서 한국한시사를 총정리하면서 포은을 ‘호방’한 시인의 대표자로 자리매김한 데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포은시의 가장 큰 미학적 특징으로 선대의 비평가들은 ‘호방’을 거론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호방’에 속하는 포은의 시들이 대체로 높은 산이나 누대에 올라 지어진 것임을 살펴보았다. 말하자면 登高를 통한 일망무제의 경치 가운데에서 ‘浩然之氣’를 느끼며 쓴 시들이 호방의 품격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포은 자신은 이같은 ‘호연지기’를 ‘豪氣’라는 이름으로 바꿔 부르고 있다. 또한 포은시의 다른 특징으로 시적 감수성과 기교가 뛰어난 것들이 있다. 여기에 속하는 시들은 포은의 시인으로서의 재주와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는 것들이어서 특히 주목된다. 이러한 계열의 시들을 조신은 『소문쇄록』에서 ‘工緻’하다는 비평을 하고 있다. 그리고 대체로 공치한 품격의 시들 중 상당수는 이른바 ‘唐詩風’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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