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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3 - 1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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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고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된 미디어환경을 중심으로 첨단 미디어화된 공간의 개인화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무선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스마트폰은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을 벗어나 고객과 매장 안의 첨단 미디어를 재매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둘째, 스마트폰은 다양한 공간 탐험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이다. 셋째, 스마트폰은 개인정보의 관리자이자 전달자이다. 이렇게 제어가능한 개인정보의 제공은 지능화된 개인화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폰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핵심은 앱이며, 클라우드 소싱을 통한 앱의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공간의 개인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또한 실시간 개인화된 서비스를 위해서는 각종 센서들이 집약한 맥락인식의 공간으로 접근하는 것이 사용자의 감정·감성의 변화까지 반영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되었다. 이와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전자적으로 분할되는 개인공간, 사용자 프로파일과 선택을 통한 정보 필터링, SNS를 통한 정보의 축적 등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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