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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9 - 7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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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개성있고 다양한 브랜딩 패러다임에 따른 장소 브랜딩은 차별화된 정체성 정립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장소 자산 가치를 형성하는데 있어 궁극적으로 삶의 본질적 가치를 위한 공간의 브랜드 정체성 구축 특성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통해 장소 브랜딩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파악하고, 브랜드의 관점에서 장소 정체성의 범주와 개념을 분석한 후, 사례연구를 통해 공간의 브랜드 정체성 구축 특성을 도출한다. (결과) 장소 브랜딩을 통한 공간의 브랜드 정체성은 첫째, 공간 의미의 확장으로써 유산에 근거한 장소 자산, 의미의 재해석, 창의적 개념 개발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생성한다. 둘째, 물리적 이미지 체험으로써 상징적 랜드마크, 용이한 접근성과 다양한 목적 수용, 인간 중심의 포용적 디자인과 재생 개발로 순환적 브랜드 가치를 지속시킨다. 셋째, 사회간접자본의 사건으로써 축제의 교감과 차별화된 스토리텔링 수용, 다양한 활동의 교류를 통해 공간 브랜드 정체성은 확장된다. 넷째, 사회적 커뮤니티와 사회구조와의 소통, 그리고 일관성 있고 통합된 관리 과정을 통해 공간의 다양한 브랜드 정체성은 상호 융합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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