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3 - 10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문대학의 실내디자인 분야는 학과가 개설된 이후 양적인 팽창을 계속해 왔지만 타 대학과의 차별화는 물론, 전문성과 현장성이 결여된 교육환경을 갖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문대학 실내디자인 분야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4년제 대학의 교과과정과 비교·분석하고, 산업체의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교과과정 개발의 자료로활용한다. 교과과정을 비교해 본 결과 전문대학의 경우 4년제 대학에 비해 실내디자인기초(A)에 대한 과목의 비중이 높은 반면 실내디자인이론(D)에 대한 과목의 비중은 낮았다. 그 외의 분류는 거의 같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기업의 요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실내디자인 분야의 기초 지식은 물론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컴퓨터 툴(tool) 능력 배양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원하고 있었다. 특히, 실무중심형 인재를 위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어 교과과정 프로그램 개발이 매우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하여 획일화되어 있고 일반적인 교육화정을 특성화·다양화·참여적·수평적·연합식 교육을 통해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변화시켜 전문대학의 차별성과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