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9 - 1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에서 발원된 차(茶)는 인류가 애용하는 기호품(嗜好品)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차 전문점 또한 이러한 역사를 기반으로 중국의 대표적인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전통장식문양의 활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차 전문점의 새로운 공간 표현방법을 위한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동부지역 위치한 대표적인 차 전문점 중 메인 출입공간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 전통 장식문양중 기하학문양의 유형과 표현방법 및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의 틀을 구조화 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전통 장식문양을 적용된 차 전문점의 메인 출입공간은 과거와 현대를 이어주는 끈의 역할로써 고객에게 편안함을 안겨주며 그 공간의 지명도와 중국인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서 차 전문점공간에서 전통 장식문양의 활용성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판명되었으며, 추후 중국 차 전문점 공간계획시 보다 체계적인 전통장식문양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