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3 - 11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유아 체험 공간에 있어 어린이 박물관은 제3의 학교이며 강력한 교육매체이자 감각학습의 장이 된다. 특히 물리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유아에게 감각의 인지는 유아발달에 매우 주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각적 촉감이라는 공간요소는 경험을 통한 감각의 흔적인 동시에 물리적 환경의 공간매개요소가 된다. (연구방법)유아의 감각인지발달을 바탕으로 유아 공간에서의 시각적 촉감 공간 요인 4가지 (매체성, 체험성, 매력성, 감성성)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어린이 박물관에서 구현된 공간사례 6가지를 통하여 분석되었다. (결과)어린이 박물관에 있어 4가지 요소(매체성, 체험성, 매력성, 감성성)의 균형 잡힌 연출은 유아 감각인지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어린이 박물관에 적용 가능한 시각적 촉감의 공간 언어를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위한 공간계획에 있어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소통하여 감각인지발달을 돕는 유아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