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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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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길은 도시가 형성되기 이전부터 보행과 같은 이동의 수단으로 형성되어왔다. 산업혁명을 기준으로 과거의 길은 보행자가 스스로 원활한 이동과 판단에 의해 자의적으로 만들어졌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으로 길의 주요 이용자는 자동차가 되었다. 그래서 현대의 길은 자동차가 원활히 이동할 수 있는 구조와 형태를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급진적 발전으로 인해 길의 주요 이용자였던 사람은 도시계획에 의해 자동차의 길을 함께 사용하는 제2의 사용자가 되었다. 도시의 급진적 발전은 보행의 방향과 방법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강요하는 일방적 상호관계를 맺게 되었다. 이러한 도시의 일방적 소통방식은 다양한 도시문제를 야기 시켰다. 인구공동화, 주간인구, 도넛화현상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도시의 범죄율은 높아지고 ‘도시계획은 편리하고 안전하다.’ 라는 증명되지 않은 계획을 사용자에게 끼워 맞추기 식의 도시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도시의 현상을 줄이고자 각 지역에서는 도시재생에 대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의 혈관이라고 할 수 있는 길은 도시재생과 함께 연구되어야 하는 중요한 도시의 요소이다. 이 연구는 사용자의 자의적 판단으로 형성된 골목길을 통해 현재의 도시디자인 현상에서 골목길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도시 내의 길을 두 가지 유형인 보행자가 스스로 계획한 길과 도시계획이 계획한 길을 구분하여 길이 갖는 흔적을 연구한다. 팔림프세스트 이론을 흔적연구의 이론적 기반으로 삼아 골목길과 도시계획으로 형성된 길에서 유·무형적 기억과 흔적이 길에 끼치는 영향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또한 골목길의 흔적과 공간리듬이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는지 밝힌다. (결과) 앞서 분류된 두가지 유형의 길은 공통적으로 사용자와 시간에 의해 리듬과 흔적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골목길에서는 공간리듬과 흔적이 다양하며 가변적이고 돌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골목길의 리듬과 흔적은 대상공간의 특징이자 지역자산으로 유형을 변형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상공간의 도시문제와 음성적 요소를 양성화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계획들이 기존 도시계획에서 보여 졌던 악순환을 지양하고자 하는 사회적 관점을 뒷받침한다. 또한 도시재생에 있어서 골목길은 공간리듬이 가장 활발하고 유기적인 공유공간으로써 지역의 흔적과 기억을 갖고 있는 주요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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