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 - 1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70년대 이후 경제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가 도로 및 철도건설인데 이로 인해 생태계의 단절과 습지 및 서식처의 파괴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되어 동‧식물들의 입지를 좁혀 나아가 인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건설현장에서 생태 및 환경적 요소를 배려한 환경친화형 계획‧설계 및 시공‧관리 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연구방법)본 연구에서는 철도 및 도로의 노선선정에 관한 선행연구와 관련이론을 통해 철도 노선 선정단계에서의 고려사항을 선정하고 이를 호남고속철도 계룡산 통과구간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결과, 호남고속철도가 연구구간내의 생태네트워크 주축과 부축을 통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교량과 터널로 이루어지는 예정노선으로 인해 생태네트워크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었지만 완공되기 전 공사기간을 고려할 때 주변 생태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