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1 - 15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본 연구에서는 이성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의 사고의 전환의 축이라 할 수 있는 해학적 디자인의 특징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특히 해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상업공간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상업공간디자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디자이너 스스로 효과적인 디자인 개념을 설정하고 이용자들에게는 감성적 동기를 유발하는 공간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디자인 전개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해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상업공간으로 소개된 작품들 중 식음공간을 중심으로 분석대상을 선정하고 문헌고찰을 통한 사례연구 분석방법으로 조사, 분석한다. 단 사례대상의 시간적 범위는 감성적 디자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적용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한정한다. (결과)본 연구를 통해 해학적 디자인은 상업공간을 찾는 고객들에게 장소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 지속적으로 발길을 유도하게 하며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게 하는 접근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공간의 유형에 따라 해학적 디자인의 개념 적용이 미치는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을 지라도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전개 방법 중 하나로서 상업공간의 디자인을 전개해나가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요건 중 하나라고 확신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