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5 - 8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파트 문화로 대변되는 국내 주택분양시장의 불황과 다양한 브랜드를 가진 유사 주택상품군의 양적팽창은 기존의 공동주택 기획·설계 프로세스의 한계점과 대안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 기획·설계 분야에서 모색할 수 있는 고객과 주택상품의 소통측면의 경쟁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최근 소비자의 이해도 증진과 추론을 유도하는 방법론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갖는‘스토리텔링’기법을 응용한 공동주택 설계 모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공간에 스토리텔링 기법의 적용을 다룬 선행연구와 메시지의 전달기법으로서의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구조와 실황적 소통기술의 속성을 고객(입주자)과 판매자(공동주택 기획사)를 연결하는 소통의 미디엄으로 응용하여 공동주택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설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공동주택의 사례 분석을 통해 제시한 설계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반의 공동주택 모형의 유의미성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