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치위생과학회 치위생과학회지 치위생과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65 - 27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의원을 방문하는 환자와 치과종 사자의 관계지향성이 레포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 명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하여 경남 진주지역의 일개 개 인 치과의원을 방문한 외래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증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주요 분석결 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치과 이용기간에 따라 통계학적으로 레포(.023)에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2. 관계지향성 구성요소 중 의사소통(.017)과 가치공유 (.006)는 레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고 가치공유가 더욱 많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3. 관계지향성의 구성요소인 신뢰(.000), 가치공유(.023) 와 레포(.000)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 다고 할 수 있다. 관계지향성의 구성요인 중 신뢰가 충성도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p < .05) 4. 서비스 제공자인 치과종사자에 대한 고객인 환자의 관계지향성은 레포의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고객인 환자들의 관계지속의도로 표현되 는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 중요성을 한 번 더 강조 되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환자와의 레포와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 관계지향성의 구성요소를 고려한 전략 운 영을 시행 할 필요가 있으며 레포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 침으로 치과종사자와 환자의 관계 형성이 의료서비스에 중요함을 보여준다. 고객 지향적으로 의료서비스가 변함 으로써 이성뿐만 아니라 감성 또한 중요함으로 치과 종사 자와 환자의 관계 형성 시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종합 적인 대책의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