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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7 - 1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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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경쟁사회는 생산자 중심의 마케팅에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됨에 따라 상품을 포함하고 있는 공간의 역할이 중요해졌으며, 이러한 추세와 함께 최근‘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것은 공간을 통해 이뤄지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의사소통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는 기호학적 접근은 스페이스 마케팅과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본다. 특히, 퍼스의 기호학은 인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과 대상세계, 이를 매개하는 기호를 하나의 체계로 설명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분석틀로 적합하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상업공간에 꼭 필요한 스페이스 마케팅의 특성이 공간에 어떻게 적용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공간을 경험하는 소비자에게는 기호학적으로 어떻게 해석되는지의 상호관계에 대해 연구하여, 이를 통해 향후 공간 계획에 있어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기위한 기준의 틀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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