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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9 - 8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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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국내 전자제품 리테일샵은 시장 환경과 경쟁 심화에 따라 소비자에게 시설변화와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과 디자인 개발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판매증진을 도모하고 브랜드 메시지와 소비자 간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리테일샵 디자인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메시지 전달을 위해 매장 내 소비자의 체험요소를 도출하고, 소비자 행태 분석과 소구 타겟 그룹을 설정한다. 선행조사를 바탕으로 브랜드 메시지 체험강화를 위한 리테일샵 공간 프로그램과 소비자 체험 요소를 계획하고 매장의 인지적 요소에 대한 통합적 관리와 소비자 전달을 위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개발한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자제품 유통환경 판매 증진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소비자의 체험과 감성,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과 디자인 계획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차원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근저 및 논거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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