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6 - 291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제 도로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대회의 스폰서십 활동과 스폰서 이미지 및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2011년 대회를 참관한 총 345명 방문객을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7.0을 통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AMOS 17.0을 통해 확인적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해 χ2, df/χ2, RMR, GFI, NFL, CFI, RMSEA 등의 적합지수를 활용하였고, 스폰서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르 드 코리아 국제 도로사이클 대회의 스폰서십 활동이 스폰서이미지 및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투르 드 코리아 국제 도로사이클 대회의 스폰서이미지는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투르 드 코리아 국제 도로사이클 대회에서 스폰서이미지는 스폰서십 활동 및 브랜드자산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역할을 한다. 그동안 국내 스폰서십 관련 연구에서 스폰서이미지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즉 투르 드 코리아 국제 도로사이클 대회의 스폰서십 활동, 스폰서이미지 및 브랜드자산과의 실증적 관계에 대한 이해는 이론과 실무 분야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