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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2 - 24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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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최근 남성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세가지 재질의 키 높이 인솔(RHI)이 보행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근골격계 이상이 없는 18명(연령∶25.9±2.1yrs, 신장∶175.3±5.0cm, 체중∶77.4±7.5kg)의 젊은 남성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키 높이 인솔의 주관적 편안함 평가, 시상면에서의 하지 관절의 변화 그리고 지면반력을 분석하였다. 키 높이 인솔의 주관적 편안함 평가에서 키 높이 인솔 중 에어캡 인솔(AIS)이 다른 인솔을 넣고 보행하였을 때 보다 편하다고 대답하였다(p<.05). 엉덩 관절에서는 중간 입각기 시점에서 키 높이 인솔 보행 시 굴곡각이 크게 나타났다(p<.05). 무릎 관절에서는 중간 입각기에는 키 높이 인솔 보행 시 굴곡각이 크게 나타났고, 발가락 들림, 최대굴곡각도에서는 굴곡각도가 작게 나타났다(p<.05). 발목 관절의 움직임을 살펴본 결과 뒤축 접지, 반대발 발가락 들림, 중간 입각기, 반대발 뒤축 들림, 발가락 들림, 중간 유각기 시점에서 일반 운동화보다 키 높이 인솔 보행 시 더 저측굴곡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지면반력에서는 좌-우방향(Fz1, Fx2, Fx3), 전-후방향(Fy1, Fy2) 그리고 수직방향(Fz1, Fz2, Fz3)에서 일반 운동화 보다 키 높이 인솔들의 지면반력이 크게 나타났다(p<.05). 이러한 운동학적 변인의 차이는 키 높이 인솔 보행 시 정상 패턴과 다른 불안정한 보행동작을 유발시키고 이러한 불안정한 동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근골격계에 변화를 유발시켜 부상 유발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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