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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14 - 82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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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골프퍼팅 과제를 연습한 후 취한 휴식시간이 워밍업 감소와 오프라인 학습 효과를 유발하는지 조사하는 것이었다. 48명의 피험자들은 120회의 연습단계 시행을 마친 후 즉시, 1시간, 5시간 또는 24시간의 휴식을 취한 후 검사단계 시행을 실시하였다. 동일한 실험과제와 절차를 사용한 선행연구(고영규 등, 2011)에서 휴식집단들은 20회의 검사시행 동안 향상된 수행을 보이지 않고 워밍업 감소만을 나타냈다. 이 연구는 검사단계의 초기시행에서 발생하는 워밍업 감소 효과를 감안하여 검사단계 시행을 60회로 늘려 일시적인 워밍업 감소 시행 후에 드러날지 모르는 오프라인 학습 효과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검사단계의 초기 20회 시행 동안 즉시 검사집단을 제외한 모든 휴식집단들은 연습단계의 종기 국면보다 더 저조한 수행을 나타냈다. 그러나 검사단계의 나머지 40회 시행 동안 휴식집단들은 향상된 수행을 나타냈다. 1시간 그리고 5시간 휴식집단들이 나타낸 수행향상의 크기는 유의하지 않았던 반면, 야간 수면을 취한 24시간 휴식집단은 유의하게 향상된 수행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연습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는 동안 짧은 시간 범위에서 수행을 감소시키는 일시적인 워밍업 감소와 그리고 비교적 느린, 실제로 수행을 향상시키는 기억의 공고화 작용이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처럼 이 연구의 결과는 골프퍼팅 과제의 학습은 연습 동안뿐만 아니라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도 일어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골프퍼팅의 연습에서 오프라인 학습 효과는 5시간 이하의 휴식기간 동안에는 유의하지 않다. 그러나 연습 후 야간 수면을 동반한 24시간의 휴식을 취할 경우 그 효과의 발생 확률은 유의하게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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