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5 - 1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경정스포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이미지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정스포츠 관람객을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3부를 제외한 227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Mplus 6.0(Muthén & Muthén, 2010)을 이용하여 측정모형 검증을 위한 확인적요인 분석(confirmatory fator analysis: CFA)과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분석이 실시되었으며, 이때 공변량 분해 절차에 있어서 엄격함을 확보하기 위하여 모형 간 비교를 통한 two-step approach 방법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서비스품질이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이미지를 통한 간접경로의 매개효과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품질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미지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bootstrap을 통해 검증된 매개효과들을 통한 개별간접효과들이 분석되었으며, 이에 따른 연구모형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