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통일연구원 통일정책연구 통일정책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5 - 3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서독 통일 과정에서 통합 개념과 관련하여 진행된 주요 논의를 살펴보고 통합 개념에 입각하여 평생교육의 과제에 대해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일통일 과정에서의 통합 개념 논의와 그에 따른 평생교육의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통일에서 통합 논의는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하며 남북한 통합 과정에서 남한의 평생교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독일 통일 과정에서 통합 개념은 체제 통합 뿐아니라 사회 문화적 통합을 매개로 한 내적 통합의측면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 개념은 동독인의 새로운 체제에대한 수용도, 정치적 지향 등 주로 동독인의 체제적응의 관점에서 다뤄져 있어, 동서독 주민 양측간의 관계·상생 등의 측면이 함께 다뤄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통합 개념에 대한 논의에 입각하여 동독인, 동서독인, 서독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제기되었다. 동서독 주민간의 실질적 내적 통합을 위한 기본적 조건으로서 새로운 체제에 적응하는것이 필요한 동독 주민의 측면에서 정치 경제 체제 측면, 심리적 측면, 문화적 측면, 역사적 측면, 국제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동서독 주민, 서독 주민의 측면에서는 각각 양측의화해를 위한 교류, 대화, 역사적 주제를 다룬 프로그램과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신장하는 프로그램이 주요한 평생교육의 내용으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의 남북한 통합 개념 논의가 체제 통합 뿐 아니라 사회문화·심리적 차원에서 보다 폭넓게 다뤄져야 하며 통일 이후 평생교육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충분한 사전연구와 남한 주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적극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는 점이 다뤄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