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5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8 - 130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스트라빈스키가 1910년대 작곡한 《병사의 행진》 중 <병사의 이야기> 악장과 《현악4중주를 위한 세 작품》 1악장의 리듬-박자의 특징적 양상을 크렙스의 ‘박자의 불협화’ 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작곡 연도가 비슷한 두 작품은 리듬- 박자의 특성 또한 유사한 점이 많다. 반복 패턴(오스티나토)과 당김음으로 인한 주어진 박자표와의 대립, 그 결과 기존 박자표와 마디에 관한 재해석, 그리고 박자의 불협화 조건을 충족시키는 성부(악기)별로 다르게 표현되는 박의 주기 등이 그것이다. 반면에 불협화 이론을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박자의 양상은 극히 다르다. <병사의 이야기>에서는 협화-불협화의 연속, 또는 불협화 내에서도 협화-불협화 유형의 전환이 시간차를 두고 일어나는 반면 《현악4중주를 위한 세 작품》에서는 악기별 위계에 따른 박자의 협화-불협화의 대립이 특징적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크렙스가 정립한 ‘박자의 불협화’ 이론을 음고류 집합 이론(pitch-class set theory)과 병행하여 스트라빈스키 초기 무조음악 작품에 적용한 결과 ‘박자의 불협화’ 개념이 첫째, 스트라빈스키 작품에서 리듬의 계층적 구조를 밝히는 데 유용하며 둘째, 음고와 리듬을 분리하기 쉬운 무조 음악 분석 과정에서 음고를 포함한 음악외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어우를 수 있는 유용한 분석 도구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음악적·음악외적 양상이 박자의 협화·불협화를 형성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불협화 이론의 논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무조음악이 직면한 ‘화성 리듬의 부재’라는 분석적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