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0 - 365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직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듣기 교육에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듣기 교육에 관한 교육과정이 어떠한 양상을 지니든결국 듣기 교육을 실행하는 교사의 인식에 따라 듣기교육은 다양한 방향으로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설문 범주는 크게 네 가지로 듣기의 중요성, 듣기 교육의 효과, 듣기 교육의전문성, 듣기 교육의 개선 방향으로 설정하였고, 주된분석 방법으로는 다변량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의 중요성은 읽기와 말하기 다음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그러나 학교급이 올라갈수록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낮아졌으며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간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듣기 교육이 듣기 능력을 신장하는데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이면서도 듣기 능력이 자연스럽게 습득된다는 점에 대해서도상당한 동의를 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듣기 교육의 전문성이 다른 영역 교육의 전문성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듣기 교육의 전문성을더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초등학교 교사와 고등학교교사 간의 인식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듣기 교육의 개선 방안에서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내용의 마련, 듣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재고, 듣기 평가 방법의 정교화 및 체계화, 듣기 교육에 특화된 교수⋅학습 방법의마련 순으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교급에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듣기 교육에서 어떤 요인에 대한 강조가 필요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듣기 능력관여 요인에 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태도, 어휘력, 듣기전략, 배경지식, 문법의 순으로 그 중요성을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교급 및 듣기 교육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는 모국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듣기 교육 연구 자체가 매우 미미한 상황에서 듣기 교육의실현 양상을 결정하는 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듣기 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