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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러시아연구 러시아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9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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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로의 개종 후 고대 루시는 비잔티움이나 주변 남슬라브로부터 유입된 번역서들을 통해 새로운 세계관을 받아들였다. 특히 세계 인식을 위한 토대로서 세계의 구성과 공간에 대한 종교적 관념의 모델은 성서의 창세기를 기초로 저작된 요한 엑자르흐의 <6일기>나 코지마 인디코플로프의 <기독교적 지형> 등 고대 러시아의 초기에 번역되었던 우주형상학적 저서들 속에서 발견된다. 신의 섭리로서 창조된 세계에 대한 인식은 다시 그러한 공간에 내재한 종교적 의의와 상징성에 대한 관념으로 나아갔고, 이러한 관념들은 고대 러시아인들의 새로운 문화 창작 속에 반영되었다. 특히 새로운 공간과의 만남, 공간 이동, 여행을 다루는 여행기의 고대 러시아적 버전의 원형으로 평가되는 <다니일의 여행기> 속에는 이러한 기독교적 공간관, 즉 상징적이고도 종교-윤리적 가치를 내포한 영원한 의미의 공간 표상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인간적 계기가 배제된 듯했던 신성한 여행기 속에서 여행자 다니일의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인식을 통해 서술된 공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부지불식간에 경험적 주체로서의 자아에 몰두했던 다니일의 내적 요구의 표출이며, 학습된 종교적 세계 표상에 파묻히지 않고 살아있던 인간의 주체적, 실제적 세계 인식의 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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