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5 - 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개인배경(입학동기와 가정배경, 학습태도, 고교 졸업 후 진로, 입학 전 진로지도, 졸업 후 진로 등)을 중심으로 외국어계열 특수목적 고등학교인 외국어고등학교와 비교해 그 실태를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B시에 소재한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178명과 동일지역에 소재하는 외국어고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교차분석 및 평균차이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학교별 재학생의 아버지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수준, 대화수준, 가정만족도, 자기주도형 학습태도, 고교입학 결정시기, 특목고 진학결정 이유, 입학 전 중학교 내신성적(석차), 고교 선생님과의 진로상담 기회, 고교 졸업 후 진로상담 중 상담 받고 싶은 내용, 고교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상담하는 대상에서는 집단 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전공교과 학습태도, 전공교과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입학 전 중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및 정보제공 수준, 특목고 입학 전 인식수준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전문계열 특수목적 고등학교로서 기존의 특성화 고등학교의 범주로부터 차별화된 교육정책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 또한 입학동기가 확고하다는 점에서 전문계 고등학교의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완성교육적 교육운영과 정책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연구 경향에서 일반계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동등한 수준과 방향에서 연구와 정책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