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 여성의 중년기 체험과 그 의미를 카프카의 「변신」에 투영된 ‘되기’ 관점에서 사실적 현상학적 심리학적 체험연구의 방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세 명의 중년 여성은 반복하여 ‘나’에 대한 차이를 생성하는 주체성 형성 과정을 체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체성 형성 과정은 ‘무능력한 자아 : 벌레’, ‘멈춤’, ‘벌레-되기 : 자기 긍정’, ‘부정(不定) : 새로운 오늘 살기’ 등의 네 가지 주제를 내포하고 있다. 세 명의 중년 여성들은 타인의 부정적 시선으로부터 자신을 벌레처럼 느끼고, 그러한 자아를 자기의 전체로 받아들임으로써 무능력하고 쓸모없는 ‘나’라는 주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벌레 같은 자아로부터 탈출하기 위하여 안간힘을 쓴다. 이러한 중년기 과정에서 그녀들은 상담 또는 독서모임을 통하여 시선을 자기 자신으로 되돌려 ‘나는 왜 이렇게 살고 있는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하여 ‘나는 누구인가?’라는 존재 의미에 대한 성찰을 하게 된다. 이상의 체험은 ‘되기’로 연접함으로써 여기-지금 이 순간의 자신을 수용하고, 다시 오늘을 살아가기를 결단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년기 여성들이 겪고 있는 위기와 심리적 혼돈을 삶을 전개하는 과정에서의 ‘나’에 대한 차이를 만들어가는 실존적 사건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