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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69 - 2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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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이 어떤 관계인가를 탐색하며, 이러한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의 관계가 국적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 대학생과 중국 대학생 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한국 대학생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3개 대학과 전라남도에 소재한 1개 대학의 학생들을 선정하였고, 중국 대학생은 山東省 靑島市에 소재한 1개 대학의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PACI, ICQ 척도를 사용하였고, 한중 두 집단에 각기 한국어판과 중국어판 설문지를 실시하였으며, 총 580명(한국 309명, 중국 271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요결과로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하위영역 중 어머니 개방형, 어머니 폐쇄형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인관계 능력의 하위영역 중 처음 관계 맺기, 자기노출, 정서적 지지, 대인갈등 다루기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아버지 개방형은 처음 관계 맺기, 자기노출, 정서적 지지, 대인갈등 다루기와 정적 관계를 보였고, 어머니 개방형은 정서적 지지와 정적 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가 국적에 따라 달라지는지 알아본 결과 국적은 아버지 개방형과 처음 관계 맺기, 자기노출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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