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0 - 219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대생의 산학협동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분석, 해석함으로써 인턴십의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대생이 실제로 겪은 인턴십 경험이 무엇인가를 여대생의 목소리로 드러내고자 하였고, 인턴십 프로그램의 효과나 평가가 아닌 ‘경험’에 주목하여 그 경험의 의미와 조직에 대한 이해의 과정을 교육의 관점에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경험을 연구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Clandinin & Connelly, 2000)인 내러티브 탐구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체험’으로서의 인턴십 경험은 1) 꿈과 환상 2) 잡일 3) 폭력적인 회식문화 4) 야누스의 얼굴들 5) 어차피 떠날 사람 등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인턴십이 1)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2) 조직문화 3) 입직을 위한 마음 자세의 경험 과정임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서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인턴십 경험이 여대생, 대학 그리고 조직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