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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5 - 1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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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폭력적인 미디어물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보고, 특히 폭력적인 미디어물에 자주 노출되는 것이 공격성 및 공격행동을 높여줄 수 있다는 경험적인 증거를 보여준 선행 연구를 종합하였다. 또한, 국내외 미디어의 폭력성 수준에 대한 자료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미디어 사용 행태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미디어 사용과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과 개입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첫째, 비판적으로 미디어물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고차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미디어 자기조절능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셋째, 자기존중감을 갖고 자신의 미디어 사용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자녀의 미디어 사용 및 내용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지도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와 함께, 미디어와 폭력성 간의 관계에 대한 우리나라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언론학이나 범죄학 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볼 때 이 주제에 대한 교육학적 시각으로부터의 연구가 더욱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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