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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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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9 - 2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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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영국 출신의 지리학자 데이비드 하비의 책 􋺷모더니티의 수도파리 (Paris, Capital of Modernity)􋺸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인문학적 상상력의 깊이를 가늠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평자는 우선 하비가 보들레르의 힘을 빌려 정의하는 근대성 개념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하비에 따르면 근대는 그 이전에 배태되어 있던 가능성의 발현이면서 동시에 창조적 파괴를 통한 그 이전의 역사와의 단절이라는 이중적 성격을 지닌다. 그런데 이를 통해 근대성을 형식적으로 정의할 수는 있겠지만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제시하지 않았기에 이러한 정의는 근대성을 근원적으로 설명하기에는미흡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다른 한편 하비는 구체적 상황들을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해 끊임없이 보들레르, 플로베르, 발자크, 도미에 등의 시나소설, 삽화의 도움을 구하는데, 이러한 인문학적 상상력은 통계숫자와 공식적인 문건에만 매달리는 연구로는 절대로 접할 수 없는 사태의 이면을 통찰할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그의 글이 매우 흥미롭게 읽히는 이유가 여기에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그가 오늘날 역사지리학자로서,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로서 누리고 있는 명성이 근거 없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보여준다. 하비가 이 책에서 주로 고찰하고 있는 것은 1848년 혁명과 그 이후 등장한제2제정 하에서 파리가 겪은 엄청난 변화, 그리고 그 결과로 인해 발생한1871년의 파리 코뮌이며, 그는 특히 제2제정 파리지사였던 오스망이 입안하고 실천에 옮겼던 엄청난 도시재편계획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로 인해파리는 프랑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유럽의 자본주의 발전에 있어서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근대성의 수도라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파리􋺸는 오늘날 도시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파악하려는이들에게나 창조적 파괴를 통하여 도시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이들 모두에게 필독서로 추천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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