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3 - 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전후 영화에 나타난 도시의 묘사를 검토한다. 중국감독 페이무(費穆, Fei Mu, 1906~1951)의 <어느 작은 마을의 봄>(小城之春, Spring in a Small Town, 1948)과 일본 감독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郞, 1903~1963)의 <무네카타 자매들>(宗方姉妹, Munakata Sisters, 1950)이라는 두 편의 전후 영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나는 어떻게 도시의 영화적 이미지가 창조되고, 관객들이 이미지를 해석하며, 어떻게 도시의 이런 이미지가 결과적으로 관객들이 도시를 상상하는 방식을 조건화하는가를 탐구하고자 했다. 논문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에서 나는 이 두 영화의 기본 구조가 도시에 대한 유사한 표상 및 유사한 플롯을 가지고 있음을 논증하고자 했다. 둘째 부분에서 나는 이 두 영화가 1950년대, 1970~1980년대 그리고 2000년대에 들어오기까지 일관적으로 옛것 대 새것이라는 이분법적 틀 안에서 해석되어 왔으며, 그 결과 도시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에로 귀결되었음을 논증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무네카타 자매들>의 한 장면에 대한 보다 세밀한 독해를 통해 도시 이미지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 관점을 제안하고자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