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9 - 31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유아의 구강운동 및 발성을 촉진하기 위해 호흡 훈련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러한 효과가 언어 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유아특수학교에 다니는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발달장애유아 6명(발달 연령 만 1세 이하 3명, 만 2~3세 3명)으로서 유아들의 언어 발달 수준에 따라 고수준 집단과 저수준 집단으로 하위분류하고 이들에게 주 1회 총 26차시에 걸쳐 호흡 훈련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모수적 통계 검정 방법인 Wilcoxon의 순위 검정과 Mann-Whitney의 U 검정을 사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호흡 훈련 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유아들의 구강운동 및 발성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유아의 언어 발달 수준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다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발달장애유아에 대한 호흡 훈련 중심의 미술활동이 그들의 구강운동 및 발성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를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