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 세계에 보편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면서, 각각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 독자성을 지닌 신데렐라 유형의 동화를 활용하여 다문화 수업 방법을 구안하였다.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전형적인 이야기 패턴을 지닌 신데렐라 동화를 활용함으로써 아동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다소 관념적인 다문화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신데렐라 유형의 동화가 구조적으로 유사함에 착안하여 ‘구조 이해하기’전략 중 ‘유형적 이야기’, ‘이야기 그림’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상하였다. 수업의 결과로 학생들은 신데렐라 동화 구조를 가진,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고, 다문화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의 과정은 예시적 성격을 지니며, 유형화 된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