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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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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분열병 환자를 대상으로 만화로 구성된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손상된 사회적 기능이 향상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신분열병 환자의 사회적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4가지의 사회적 기능척도(사회생활기술척도, 대인관계기능척도, 대인관계변화척도, K-WAIS의 차례 맞추기)를 사용하였고, 사전-사후 결과 값을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내의 5개 정신재활시설에 등록한 정신분열병 환자 중 자발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치료집단 26명과 통제집단 22명으로 이루어졌다. 치료집단에게는 만화로 구성된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일주일에 2회씩 총 32회기를 4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그 결과, 치료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4가지 사회적 기능척도 모두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만화로 구성된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은 정신분열병 환자의 손상된 사회적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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