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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3 - 1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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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기술훈련을 받고 있는 중증 장애인의 장애수용 및 직업탐색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대구광역시의 D직업능력개발원에서 훈련을 받는 장애인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 17명씩 구성하였으며, 2010년 6월 1일부터 10월 28일까지 주 1회 매 120분, 총 16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장애수용 및 자기탐색, 구직활동 및 구직준비, 사회적 관계 형성 및 희망이라는 3단계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 도구는 장애수용척도와 직업탐색효능감척도이며,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조사된 자료의 처리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test로 실시하여 사전ㆍ사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중증장애인의 장애수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장애수용 점수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하위영역 중 가치영역의 확대, 신체적 조건의 수용영역에서 유의미한변화가 있었다. 둘째, 중증 장애인에 대한 집단미술치료가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장애인의 직업탐색효능감이 치료전보다 치료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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