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 - 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급 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행동의 질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수효능감이 그들의 주요 배경변인인 교육경력, 학력, 근무지역, 학교급 등에 의하여 어떤 차이를 보이며 그 관련성은 어떠한지를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연구는 설문법을 적용하여 하였는데, 성취목표지향성 척도와 교수효능감 척도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가지고 변량분석, t 검증, 상호작용 단순주효과검증, 중다회귀분석 등을 적용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먼저, 특수학급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수효능감의 정도는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에서 교육경력, 학력 등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나며 성취목표지향성에서는 특수학급 교사의 수행목표지향성이 높은 경우 학습목표지향성의 높고 낮음에 의하여 교수효능감에는 차이가 있고 특수학급 교사의 수행목표지향성과 학습목표지향성은 그들의 교수효능감의 정도에 큰 영향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