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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7 - 2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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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사용지도서의 총론 제시 내용, 단원 및 제재 제시 내용 및 차시 제시 내용에 대한 정신지체학교 과학 담당 교사의 인식특성이 그들의 배경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신지체학교 과학과 교사 105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기입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t 검증 및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등이었다. 구체적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 주당수업시수별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특수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과학담당교사일수록 인식이 높다. 둘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단원 및 제재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특수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과학담당교사일수록, 20-18시간의 수업을 하는 교사일수록 인식이 높다. 셋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 소지자격증별, 주당수업시수별에서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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