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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 - 3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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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3학년도부터 모든 교원양성기관에 적용되고 있는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와 관련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실습 경험이 예비 특수교사들의 교직 및 인성 검사결과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G광역시 소재 K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31명, 중등특수교육과 22명(총 53명) 대상으로 학교현장실습 이전과 이후에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영역별 검사 결과를 비교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예비 특수교사들의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 결과는 학교현장실습 이전과 이후에 5개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3개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둘째, 학교현장실습 기관유형(특수학교, 특수학급)에 따른 예비 특수교사들의 교직 적성 및 인성의 변화는 특수학교에서 더 많은 영역에서, 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교직 적성 및 인성 변화의 차이는 교육경력 11년 이상에서 더 많은 영역에서, 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현장실습 기관의 소재지에 따른 교직 적성 및 인성의 변화는 광역시 소재 특수교육기관에서 실습한 예비 특수교사들이 더 많은 영역에서, 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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