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3 - 17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다양한 자극에 대한 억제와 통제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계획수립이나 작업기억의 결함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자지조절에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의 결함을 향상 시킬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봄으로써 실행기능의 완성도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행기능 향상 프로그램은 ADHD 아동 두 명과 일반 또래 아동 세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로 2011년 1월 6일부터 2011년 3월 15일 까지 매주 3회 총 31회기를 실시하여 봄으로써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행기능 과제 완성도에 따른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은 실행기능향상 프로그램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인지기능 중 하나인 실행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행기능 향상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이 전체적으로 소폭 감소하는 것처럼 보이나 실행기능 향상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