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1 - 3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학 개론이 교직소양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 이후 관련 과목 개설과 교재출판은 괄목할 만큼 확대되고 있지만, 기존의 특수 교육 전공학생과 어떻게 차별화하여 일반 예비교사들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역량을 극대화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추후 과목 운영을 위한 계획, 수행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특수교육학 개론 교재 및 수업계획서를 분석하였다. 둘째, 특수교육 전문가 36명의 의견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셋째, 40명의 예비 일반 교사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학 개론 과목에서 꼭 배우고 싶은 내용을 분석하였다. 주요 전문가 의견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통합교육 배경 및 개념에 관한 내용, 정서ㆍ행동장애 및 학습장애 아동의 개념ㆍ특성ㆍ교육에 관한 내용, 교수적 수정 및 개별화 교수방법에 관한 내용, 부모 상담, 그리고 장애 영역별 개념 및 특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이 높았다. 예비 일반교사들은 장애학생의 유형ㆍ특성과 특수아동 교수-학습 방법을 가장 배우고 싶어 했으며, 비디오를 통해 통합교육 수업 및 학교 장면을 가장 보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 중에서는 특히 행동장애, 정서ㆍ행동장애, 그리고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